토픽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홍콩, 8월 1일부터 무허가 스테이블코인 홍보·제공 범죄화하는 새 암호화폐법 시행

프로필
김하린 기자
댓글 1
좋아요 비화설화 2

홍콩이 8월 1일부터 무허가 스테이블코인 홍보와 제공을 범죄화하는 새로운 법률을 시행하며, 위반 시 최대 6300달러 벌금과 6개월 징역형이 부과되고 50개 이상 회사가 허가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홍콩, 8월 1일부터 무허가 스테이블코인 홍보·제공 범죄화하는 새 암호화폐법 시행 / 셔터스톡

홍콩, 8월 1일부터 무허가 스테이블코인 홍보·제공 범죄화하는 새 암호화폐법 시행 / 셔터스톡

홍콩 정부가 8월 1일부터 무허가 법정화폐 연동 스테이블코인(FRS)의 홍보와 대중 제공을 범죄화하는 새로운 암호화폐 법률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으며, 이 법안은 5월 21일 홍콩 입법회가 통과시킨 스테이블코인 조례를 통해 도입됐다.

24일(현지시간) 크립토폴리탄에 따르면, 홍콩 정부가 8월 1일부터 무허가 법정화폐 연동 스테이블코인의 홍보와 대중 제공을 범죄화하는 새로운 암호화폐 법률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수요일 발표된 공고에 따르면 새로운 법률은 홍콩 통화 당국(HKMA)에게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암호화폐 회사들을 처벌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위반 시 개인이나 기업이 무허가 스테이블코인을 홍보하거나 제공하는 것이 발견될 경우 최대 5만 홍콩달러(약 6300달러)의 벌금과 최대 6개월의 징역형이 부과된다.

새로운 법안에 따라 법정화폐를 참조하는 스테이블코인을 홍보하거나 제공하거나 거래를 촉진하는 개인이나 회사는 HKMA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법률은 디지털 자산을 "지정 스테이블코인"으로 정의하고 조례 제2부 하에서 감독 대상으로 한다.

스테이블코인 조례 제9조는 적절한 승인 없이 홍콩에서 대중에게 지정 스테이블코인을 제공하는 것을 범죄로 규정한다. 제10조는 더 나아가 그러한 활동의 광고나 홍보를 금지한다.

관보 신청서는 "스테이블코인 조례 제9조에 따라 허가나 면제 없이 홍콩에서 지정 스테이블코인을 제공하는 사람은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라고 명시한다. 제10조는 "허가되거나 면제되지 않은 한 규제 스테이블코인 활동이나 지정 스테이블코인 제공을 광고하는 것은 범죄"라고 언급한다.

조례 제6부에 따라 통화 당국은 벌금이나 허가 기관의 임원직 자격 박탈을 포함해 규제 대상자에게 제재를 부과할 수 있다.

제133조에 따르면 유죄 판결을 받은 자들은 정부에 지불할 "금전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 HKMA는 제134조에 따라 위반의 심각성에 따라 허가 정지나 취소 발행 같은 추가 행정 조치를 취하도록 의무화된다.

제135조에 따라 그러한 제재에 대한 공고가 발행되어 위반 당사자들이 법적 결과와 함께 평판 위험에 노출되도록 보장한다.

블룸버그는 목요일 기업들이 정부가 제정한 8월 마감일에 대비해 홍콩 당국에 허가 신청서를 제출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절차에 가까운 소식통들은 8월부터 50개 이상의 회사가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에 말했다. 홍콩 금융 감시기관들은 이러한 허가의 일부만 부여할 수 있다.

신청자 중에는 6월에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은행 허가 연장을 받은 후 주가가 300% 급등한 국영 중개 기관 궈타이 쥐난(Guotai Junan)이 있다.

제출업체에는 아시아 최대 자산 운용사 중 하나인 차이나AMC(ChinaAMC)도 포함되어 있으며, 최근 허가가 공식적으로 발행되기 전에도 스테이블코인을 통한 구독을 허용하는 토큰화된 위안 머니마켓 펀드를 출시했다.

새로운 허가 체제는 중국 본토와 구별되는 디지털 자산 허브로 자리매김하려는 중국 특별행정구의 계획의 일부다. 2022년 이 도시는 본토에 대한 베이징의 암호화폐 거래 금지와 상반되게 암호화폐 관련 활동을 규제하겠다고 발표했다.

그 이후 홍콩은 비트코인과 이더로 뒷받침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포함해 소매 투자자들에게 점진적으로 규제된 접근을 개방했다. 허가된 거래소, 수탁업체, 딜러들도 새로운 컴플라이언스 프레임워크 하에서 운영을 시작했다.

디지털 수탁업체 코보(Cobo)의 COO 릴리 킹(Lily King)은 블룸버그에 "홍콩은 기술 회사나 국유 기업을 위한 대중화 지역의 실험장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1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1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등급

사계절

09:55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사계절

2025.07.26 09:55:20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