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ETH $2,400 돌파 후 옵션 내재변동성 연고점 기록"]
암호화폐 옵션 전문 분석 업체 그릭스닷라이브(Greeks.live) 매크로 연구원 애덤(Adam)이 X(구 트위터)를 통해 "장기간 가격 움직임이 없었던 이더리움(ETH)이 2,400 달러를 돌파하면서 옵션 내재 변동성(IV)도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ETH 데리비트 변동성 지수(DVOL)도 70%까지 상승,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옵션 데이터를 보면 스큐(등가격 옵션, 내가격 옵션, 외가격 옵션 간 변동성 차이를 나타내는 개념)는 거의 움직임이 없는데, 기관 트레이더들이 아직 포모(FOMO, 시장에서 혼자만 뒤처지는 것 같은 공포감) 단계에 진입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2.21% 오른 2,432.2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日 금융 대기업 SBI, UAE 레이어1 프로젝트와 JV 설립]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일본 금융 대기업 SBI홀딩스가 "아랍에미리트의 레이어1 프로젝트 XDC 일본 현지 운영사 트레이드파이넥스(TradeFinex)와 조인트 벤처 'SBI XDC 네트워크 APAC(이하 SBI XDC)를 이달 18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어 "SBI XDC는 이미 개념증명(PoC)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9월 SBI는 트레이드파이넥스와의 조인트 벤처 설립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오지스, 크레더와 파트너십...향후 클레이스왑에 금 기반 코인 온보딩]
디지털애셋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 기업 오지스가 금 기반 블록체인 금융 플랫폼 개발사 크레더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향후 클레이스왑(KSP)에 크레더의 금 기반 코인(GPC)을 온보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레더는 GPC 외 금 NFT 프로젝트인 더마이닝클럽, 디파이 플랫폼 골드스테이션 등도 개발 중이다.
[온도 파이낸스, ONDO 토큰 언락 계획 발표]
디파이 프로토콜 온도 파이낸스(Ondo Finance) 재단이 블로그를 통해 ONDO 토큰 언락 계획을 발표했다. ONDO 총 발행량은 100억 개이며, 락업 토큰 물량은 85%다. 토큰은 12, 24, 36, 48, 60개월 후 언락될 예정이다. 토큰은 커뮤니티 액세스 판매에 2%, 생태계 성장에 52.1%, 프로토콜 개발에 33%, 프라이빗 세일에 12.9% 할당된다. 온도 재단은 "ONDO 퍼블릭 론칭 날짜는 내년 3월 31일로 예정돼 있다"고 덧붙였다.
[마켓워치 "비트코인, 연말 랠리 누리지 못할 것"]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미국 주식시장이 연말을 맞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비트코인은 호재에도 연말 상승세가 주춤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반리온 캐피탈의 빅토리아 빌스 최고 투자 전략가는 인터뷰에서 "내년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될 가능성이 이미 가격에 반영돼 있다"며 이같이 내다봤다. 비트코인은 여전히 2021년 최고점 대비 약 37% 낮은 수준이지만, 올해 들어 현물 ETF가 승인될 것이란 기대감에 약 157% 상승했다. QCP캐피탈은 "실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되면 초기에는 시장 예상보다 비트코인 수요가 저조할 수 있다"며 ETF 출시 직후인 1월 둘째 주는 전형적인 '뉴스에 팔아라'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비트코인 현물 ETF에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리며 가격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오창펑, 美 법원에 출국 허가 요청]
코인데스크 소속 기자 니킬레시 디(Nikhilesh De)가 X(구 트위터)를 통해 법원 서류를 공유하고, "자오창펑 바이낸스 전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연방법원에 출국 허가 및 문서 비공개(봉인)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탈중앙화 ETH 스테이킹 프로토콜 이더파이 TVL $1억 돌파]
디파이라마에 따르면, 28일 기준 탈중앙화 비수탁형 이더리움(ETH)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이더파이(EETH)에 예치된 암호화폐 락업 예치금 규모가 1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마이크 실라가제(Mike Silagadze) 이더파이 최고경영자(CEO)는 "TVL 1억 달러 돌파는 흥미로운 이정표지만, 이더파이의 여정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